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주제

왜 비행기는 창문이 작을까?

728x90
반응형

2025.01.16 - [여러가지 주제] - 티스토리 블로그 일 방문자 150명대 애드센스 현실 수익

 

티스토리 블로그 일 방문자 150명대 애드센스 현실 수익

티스토리 블로그 일 방문자 150명대 애드센스 현실 수익입니다           앞으로도 가감없이 실제 정산금을 바탕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25년 1월 15일 기준.150명에 일 방문자는 평균 0.05

woowonwoo.tistory.com

 

왜 비행기는 창문이 작을까?

비행기의 창문은 작고 둥근 형태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비행기의 창문은 집의 창문처럼 크고 네모나지 않을까요? 여기에 대한 과학적 이유와 설계적 배경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기압 변화 때문

비행기가 고도 10,000미터 이상의 상공을 비행하면 외부 공기압은 매우 낮아지고, 기내는 사람들이 편안하게 숨 쉴 수 있도록 기압이 유지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비행기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는 매우 큽니다.

  • 큰 창문 문제: 창문이 크면 기압 차로 인해 창문이 버티기 힘들어집니다.
  • 작고 둥근 창문의 이점: 압력이 더 고르게 분산되어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2. 둥근 모양의 구조적 강점

창문 모양이 둥근 이유는 구조적 안정성 때문입니다. 모서리가 뾰족한 네모난 창문은 압력이 집중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장시간 비행 중 파손될 위험이 높습니다.

  • 역사적 사례: 1950년대, 세계 최초의 제트 여객기 '코멧(Comet)'은 네모난 창문을 사용했으나, 압력 집중으로 인해 여러 차례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후 둥근 창문으로 설계가 변경되었습니다.

3. 기체 강도 유지

비행기 동체는 고속 비행 중 공기의 저항과 내부 압력을 모두 견뎌야 합니다. 창문 크기를 줄이면 동체 전체의 강도를 더 높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동체 안정성: 작은 창문은 비행기의 구조적 무결성을 보장하며, 창문을 많이 만들지 않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4. 창문 크기의 기능적 한계

비행기의 창문은 단순히 바깥을 보기 위한 용도일 뿐, 실내 채광이나 환기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크기가 작아도 본래 목적을 충분히 충족합니다.


5. 창문을 작게 만들어도 감상 가능

창문이 작아도 대부분의 승객은 하늘이나 지상을 감상하는 데 불편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특히 높은 고도에서의 전망은 창문의 크기와 관계없이 충분히 감동적입니다.


결론

비행기의 창문이 작고 둥근 이유는 안전과 설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압력 차와 구조적 강도를 고려한 결과, 현재의 형태가 가장 이상적인 디자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비행기 창문을 통해 작은 공간에서도 광활한 하늘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이 어쩌면 더 특별한 경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